본문 바로가기
싱글몰트 위스키 Single Malt Whisky/맥캘란 The Macallan

맥캘란 12년 더블 캐스크 MACLLAN 12 YEARS OLD DOUBLE CASK

by drunkenkorea 2024. 1. 17.
반응형

 

 

오늘 소개해 드릴 위스키는 발베니와 같이 품귀현상이 일어난 정말 구하기 힘든 위스키 중 하나인 맥캘란 12년 더블 캐스크입니다. 
맥캘란 12년 더블 캐스크는 요즘 아주 조금 풀리고 있긴 한데 그래도 구하기 힘듭니다. 12년 숙성인데도 생각보다 평이 좋고 워낙 맛이 좋아서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하는 위스키 중 하나입니다. 

목차

1. 기본정보


2. Tasting Notes


3. 맥캘란의 오크통에 대한 철학


4. 아메리칸오크&유럽오크


5. 실제시음기&개인적인 의견

 

1. 기본정보

 

제품명 : 맥캘란 12년 더블 캐스크
종류 : 싱글몰트위스키
증류소 : 맥캘란 증류소
제조원 : 스코틀랜드(더프 타운)
알코올 도수 : 40도
숙성 오크 : 올로로쏘 셰리 아메리칸 오크+
유러피안 오크
가격 : 약 11만 원~13만 5천 원
용량 : 700ml
구매처 : 리쿼샵, 대형할인마트 등
특징 : 내추럴 칼라, 맥켈란의 엔트리 라인

 

 

2. Tasting Notes

 

 

Aroma : 코르크 마개를 따면 향긋한 꽃 향이 은은하게 퍼집니다. 
First : 건포도와 자두 맛이 나고 달콤한 바닐라와 감귤 맛이 납니다.
Finish : 부드럽고 달콤한 자두 바닐라 긴 여운

 

 

3. 맥캘란의 오크통에 대한 철학

 

 

맥캘란은 1874년부터 셰리 오크 통을 사용해 왔다고 합니다. 
주로 스페인 갈라시아의 참나무를 사용하여 만든 오크통을 스페인에서 수입하는데 갈라시아의 참나무는 다른 참나무보다 가늘고 셈세하고 탄닌 성분이 풍부해서 갈라시아의 참나무로 만든 오크통만 사용한다고 합니다. 
오크통에서 탄닌 성분 함량이 굉장히 중요한데 오크통을 만들고 시즈닝(불로 오크통 내부를 그을리는 방법) 하면 정향 맛과, 계피, 나무 향이 탄닌 함량에 따라 많이 다르게 나타난다고 합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오크통은 1835년에 설립된 올로로쏘 셰리를 만드는 곤잘래스 & 바이애스 사에 넘어가게 됩니다. 
이곳에서는 피노와 올로로쏘 셰리를 만들고 있습니다. 
피노 셰리는 포도주를 발효시켜 화이트와인을 만든 뒤 공기와 접촉시켜 알코올 도수를 15도로 맞추고 오크통에 3~5년 보관하면 피노 셰리라고 한다고 합니다.

 

 

올로로쏘는 포도주스를 발효시켜 화이트와인을 만든 뒤 이스트를 사용하지 않고 바로 주정알코올을 넣어 18도로 도수를 맞추면 고동색의 올로로쏘 셰리가 만들어진다고 합니다. 
고 잘 래스 & 바이애스 사에 70%의 올로로쏘 셰리오크는 모두 맥캘란에 보내지는 오크통이라고 합니다. 
오크통에 셰리는 다 버리지 않고 5L 만 남겨서 스코틀랜드로 보내진다고 합니다.  -자료출처 : 월간조선 뉴스룸 김석규 기자-

 

 

4. 아메리칸 오크&유럽오크

 

 

1) 아메리칸 오크
아메리칸 오크는 수령이 약 70세가 되었을 때 오하이오, 미주리, 그리고 켄터키 주에서 벌목이 됩니다. 
아메리칸 오크는 유럽 오크보다 목질이 조밀해서 버번위스키와 셰리 오크 통을 만드는데 안성맞춤이라고 합니다.

 아메리칸 오크 : 바닐라, 레몬, 시트러스, 코코넛

2) 유럽 오크
아메리칸 오크보다 기공이 많고 탄닌 성분이 많아 숙성하는데 시간이 더 오래 걸리지만 위스키의 색상과 풍미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실제로 유럽 목재에는 탄닌 성분이 5배나 많아 와인이나 위스키에 풍부한 맛을 제공합니다. 
유럽 칸타브리아, 갈리시아와 같은 스페인지역과 프랑스까지 이어지는 피레네 산맥에서 약 100년간 성장한 오크를 벌목한다고 합니다.

 유럽 오크 : 건조과일, 오렌지 감귤류, 시트러스, 향신료

 

 

절단된 오크통은 어디로 옮겨지지 않고 공기 중에 노출된 체 1년 동안 건조 후 4 분할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스페인의 혜례즈 데 라 프론테라로 옮겨져 1년 정도 더 건조가 되고 수분이 12%~16%가 되면 우드마스터 에게 전달이 된다고 합니다.

여기서 합격된 오크통만이 진정한 위스키오크통으로 사용이 가능해집니다.

 

 

5. 실제 시음기&개인적인 의견

 

 

처음에 어렵게 구매해서 마셨을 때는 그다지 별로라는 느낌이 분명히 들었습니다. 약간 매웠고 셰리나 과일 같은 향과 맛은 전혀 느낄 수가 없었습니다. 먹으면서 충분히 에어링을 하면서 일주일 정도 마셔 보니 그제야 달달한 과일과 시트러스함~약간의 꿀 같은 끝맛. 등이 느껴지기 시작했습니다. 가볍게 부담 없이 매일 먹을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맛이 조금 약한 거 같은 느낌도 들긴 했습니다. 

더 고가라인의 맛이 궁금해지는 그런 위스키 였습니다.

 

 

반응형